티스토리 뷰

음압병실 관련주

안녕하세요 카우왕입니다. 현재 코로나바이러스가 다시 시작되면서 3차 팬데믹 현상이 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논의도 정부에서는 하고 있다는데 제대로 된 백신이 나오기 전까지는 전 세계가 몸살을 앓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앞섭니다. 

 

중요한 건 코로나 바이러스가 현재 다시 기승을 부리면서 음압병실이 부족하여 의료진들도 손을 놓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는데 저희 동네에도 확진자가 있지만 병상을 신청만 해놓은 상태에서 집에서 자가격리를 하고 있다고 하니 사태가 심상치 않은 것 같습니다. 

 

여기서 잠깐! 음압병실이란? 음압 병실은 병실 내의 기압을 낮추고 공기의 흐름을 한쪽으로 유도하여 헤파필터를 통해서 병원균과 바이러스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막는 특수 격리병실인데 방식은 기압 차이를 만들어 공기 중 바이러스를 병실 밖으로 못 나가게 잡아두는 시설이라고 합니다.

 

환자용 음압치료병상은 고도의 의료적 치료가 함께 병행되어야 하기에 대부분 상급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들에 집중되어 있다고 전해지고 있는데 문제는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만이 아니고 다른 감염병 치료를 위해서도 음압병상에 입원한 경우가 상다수라는 것에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분명 음압병실과 관련된 주식들이 있을것이기에 4개 정도의 종목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2020년 8월 25일 오전장 기준입니다. 

 

에스와이

에스와이는 종합건재기업으로 이동식 모듈러 음압 병동을 최근 개발하였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동식 모듈러음압병동은 공장제작식인데 가로 3.3m, 세로 7.3m의 5.5평 규모로 음압 공조기와 전실 설계, 전문 의료시설과 각종 편의시설이 있으며 멸균 전문 소독업체 그린 F5와 협업하여 방역서비스도 함께 제공된다고 합니다.

 

이슈성 종목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투자주의라고 N사 포털에 나와 있는데 2분기 별도 기준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되었기에 투자를 생각하고 계시다면 관련된 추이를 잘 지켜보라는 말씀을 하고 싶습니다. 

 

신성이엔지

신성이엔지는 음압병실 자체가 구축을 위해서는 설치비용 및 유지비가 많이 든다는 것을 알고 천막 구조 전문 기업인 스페이스업, 공기 전문 연구기업인 에어 랩과 함께 이동형 스마트 음압병실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 후 기존의 음압병실과 차이를 가져갈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1개의 구축 비용이 2억 원 내외이나, 신성이엔지의 스마트 음압병실은 에어텐트형으로 제작되어 경제적이고, 공기압을 이용해서 신속한 설치가 가능하고 의료진들이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오염된 방호복, 고글과 마스크 등을 탈의할 수 있는 전실 공간도 준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성이엔지는 클린룸 관련 기업으로, 반도체와 태양광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작년 실적은 매출액 4511억 원, 영업이익은 97억 원, 당기순손실은 47억 원이며 공기청정기 관련 사업도 함께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GH 신소재

GH 신소재는 부직포의 원단을 생산하는 업체로, 신발용 기초소재를 시작으로 하여 국내 내장재용 부직포 시장에서 단일공장 규모로는 국내 1위 기업입니다. 본업은 음압병상과는 거의 관련이 없지만 2018년에 GH신소재가 원방테크 지분 151만 주가량을 151억 2천만 원에 취득하여 지분율이 24%를 가지고 있는 것이 영향을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원방테크는 주 사업영역이 클린룸이기 때문에, 클린룸을 유지하기 위한 공기, 온도, 습도 조절 관련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엔브이에이치코리아

삼성서울병원에 바이오 클린룸 공급 이슈가 부각되면서 음압병상 관련 종목이 되었습니다. 원방테크 지분 73%를 보유 중에 있으며 작년 실적은 매출액 8263억원, 영업이익은 269억 원, 당기순이익 124억 원을 기록하였고 얼마 전 식약처장이 이 이 회사 주식을 보유했다는 이유로 큰 이슈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해명자료를 통해 관련된 부분은 모두 소명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관련주들이 앞으로 계속 성장할지 어떨지는 알 수 없습니다. 워낙 코로나 관련주들이 이미 오를만큼 올랐다는 평이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를 하신다면 모든 상황을 고려하시라는 말씀을 전해드리면서 오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본 포스팅은 참고자료일뿐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