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단독주택VS공동주택

이 세상에 태어나서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의식주는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마도 '주' 집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특히 대한민국은 '부동산불패'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작은 땅덩어리 안에서 단순한 집과 거주의 개념을 넘어서서 큰 재테크의 개념으로 자리 잡은지 오래입니다. 당연히 공부를 열심히 하는 사람들은 존재하기 마련이지요. 

 

하지만 의외로 재테크 공부는 열심히 하지만 빌라와 아파트 단독주택 이런 용어들을 헷갈려하고 어려워 하는 분들이 있어서 제가 직접 간단하게 구분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주택의 종류는 크게 단독주택, 공동주택 두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단독주택 3가지, 공동주택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단독주택은 1.단독주택 / 2.다중주택 / 3.다가구주택

공동주택은 1.아파트 / 2.연립주택 / 3.다세대주택 이렇게 나눌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이에 대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렵지 않게 짧게 잘 정리했으니 참고해주세요!


*단독주택 

영화 기생충에 등장하는 단독주택

1. 단독주택 : 건축법상 면적 제한이 없으며 단일가구를 위해서 단독택지 위에 건축하는 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2. 다중주택 : 주방과 화장실을 다른 사람과 공동으로 사용하는데 원룸이나 고시원이 이에 해당합니다. 

3. 다가구 주택 : 세대별로 주방과 화장실이 따로 설치된 집입니다. 함께 살지만 독립된 생활이 가능합니다.

 

*공동주택

아크로 서울포레스트 전경

1. 아파트 :

법적으로는 주택으로 쓰이는 층수가 5개 이상인 주택을 말합니다. 세대수가 많기 때문에 관리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안타깝게도 최근 지어지고 있는 신축아파트들은 층간소음이 너무 심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참고자료로 보여드린 아크로포레스트 같은 경우에는 이런 층간소음 따위 걱정없겠죠? ㅜ

 

2. 연립주택 :

우리가 빌라라고 알고 있는 주택입니다. 4층 이하의 건물로 세대별 소유와 등기가 가능합니다. 아파트는 건축비도 많이 들고 덩치가 크지만 빌라는 아파트의 하나의 대안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잘지은 빌라 열 아파트 안부러울 수 있다는 말이 있죠. 

 

3. 다세대주택 : 연립주택과 같이 분류되지만 면적이 작은편에 속합니다. 

 

이외에도 오피스텔, 도시형 생활주택들도 있으니 주택의 종류에 대해서 더이상 헷갈릴일 없으시겠죠?


열심히 부동산 공부를 하기도 하고 가르치기도 하는 입장에서 어떻게 설명을 해야 할까 고민을 하던중에 사실 저 혼자만 알고 싶은 분이 계시지만 이 기회를 통해서 공개를 해볼까 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부동산투자를 하거나 재테크를 준비하고 계시다면 이분의 영상은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영상을 정독해서 보시라는 말씀을 하고 싶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최애하게 듣고 있으신 놀부여지영님인데 아시나요? 부동산 공부 좀 한다는 사람들이 이분을 모르면 간첩이라는 말이 있을정도예요!

 

이분께서 핵심포인트로 오늘 주제에 대해서 잘 정리를 해주셔서 해당영상 첨부해드립니다. 구독과 좋아요는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의 지식에도 큰 도움이 되겠지만 여지영님께서도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힘이 되시지 않을까 싶네요! ^-^(참고로 이분과 저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놀부 여지영 주택의종류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