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금자리론,아낌e 보금자리론

안녕하세요. 카우왕입니다. 오늘은 보금자리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얼마 전 우리나라 국토부 장관님이 아직은 내정이긴 하지만 변창흠 국토부 장관님으로 내정이 되었다고 합니다. LH 사장직도 그만두셨으니 청문회 결과와 상관없이 아주 큰 결격 사유만 아니라면 임명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데 보금자리론과 변창흠 국토부장관 내정자랑 무슨 상관이야?라고 하실 수 있겠지만 과거 지금으로부터 14년 전 서울 서초구에 아파트를 장만하실 때 활용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연관검색어에도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보금자리론이 불가능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하고 있습니다. 

 

우선 보금자리론이란? 적격대출과 마찬가지로 한국주택금융공사가 10년~30년간 대출 원리금을 나누어서 갚도록 설계하였으며 무주택자자나  서민들이 소형주택을 구입할 때만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LTV 규제가 한창인 가운데 조건만 된다면 70%까지 대출을 해주고 있는데 보통 60%라고 생각하고 접근하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말 그대로 서민을 위한 상품이기 때문에 조건이 아주 까다로운 편입니다. 

 

우선 정부에서는 현재 투기성 구매를 잡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기에 반드시 1년 실거주를 하셔야 합니다. 한마디로 구매하고 바로 다른 사람에게 세를 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지금 같이 전세 구하기 하늘의 별따기인 사 오하에서는 일반은행 대출만 가능하다면 받아서 월세로 돌리는 게 더 나을 수도 있는 선택이긴 합니다. 

 

조금 이야기가 옆으로 빠져나간것 같은데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조건을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국적

민법상 성년인 대한민국 국민 (재외국민, 외국국적 동포 포함) 

 

2. 주택 수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 (구입용도에 한해 일시적 2 주택 허용, 담보주택 외 기존주택의 처분기한은 본 건 담보주택 소재지에 따라 차등 적용) 

3. 소득

연소득 7천만원 이하 (미혼이면 본인만, 기혼이면 부부합산) 

4. 신용

본인 또는 배우자가 한국 신용 정보원 “신용정보관리규약”에서 정하는 아래의 신용정보 또는 해제 정보가 남아있으면 대출신청 불가능 (배우자의 소득이 없을 경우 배우자에 대해서는 신용정보 및 해제 정보 미확인) 

5. 신혼가구

부부합산 연소득 85백만원 이하여야 하며 혼인관계증명서상 혼인신고일이 신청일로부터 7년 이내이거나 결혼 예정자

6. 다자녀가구 

미성년 자녀가 3명 이상인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 최대 1억 원 이하 
미성년 자녀 1명인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 최대 8천만 원 이하 
미성년 자녀 2명인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 최대 9천만 원 이하

확실히 보금자리론은 시중금리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조건을 맞출 수 있다면 무조건 이용하는 것이 맞다고 보입니다. 이미 보금자리론을 받은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대출기간은 무조건 30년으로 하고 체증식으로 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며 이는 상담을 받아보면서 자신에게 가장 맞는 것을 고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확실히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인지 사람들은 보금자리론 이용요건을 완화하라는 요구를 지속적으로 해달라고 요청 중이라는데 부동산 잡기 바쁜 와중에 여기까지 신경을 써줄지는 모르겠습니다. 

 

드리고 싶은 말씀은 대출은 무조건 빚이라고 생각할 것이 아니고 결국 내 자산을 높이는 기술이고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공부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지금 같은 시기 0.5% 차이로 장기간 대출을 받는 것은 그만큼 이자에 대한 큰 인센티브를 얻게 되는 것이니까요. 

 

아무쪼록 모든 상품들을 잘 알아보시고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