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튜디오드래곤 주가

안녕하세요. 카우왕입니다 주말은 잘 보내셨나요? 오늘은 주식을 이제 시작한 주린이 분들의 궁금증 한 가지를 풀어드리려고 합니다. 혹시 스튜디오드래곤이라는 회사 들어보셨나요? 잘 못 들어보셨다고요?

 

제 질문에 열심히 검색을 해보시면 주린이분들은 다 눈이 동그랗게 커지면서 이 회사는 뭐하는 회사인데 이렇게 주가가 비싸요? 하시는데 처음에는 동네 스튜디오로 착각하시지만 여기는 결코 동네 구멍가게가 아닙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우리나라 최대 제작사중 하나이며, 시가총액 2조 3,233억원 코스닥 14위에 자리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스튜디오드래곤 주가 2

스튜디오 드래곤은 2017년 11월 24일 코스닥 시장에 기업공개를 하고 상장이 되었는데 정확히는 CJ E&M의 자회사로 2016년 5월에 물적 분할된 곳입니다. 나름 상장때 2020년 최고의 공모주로 떠오른 SK바이오팜이나 카카오 게임즈 못지않게 인기가 많아서 당시 청약 증거금만 6조 7천억이 몰렸고 2017년 상장 당시 2위를 기록하였던 곳입니다. 

 

이런 회사를 이름만 가지고 오해하시면 안되겠죠?

 

스튜디오드래곤은 우리나라에서 힘과 영향력이 가장 큰 드라마 제작사이기도 한데 그렇게 된 이유 중 하나는 엄청난 돈과 자본을 가지고 수많은 제작사들을 인수하고 티비엔, OCN의 제작 드라마들을 다 자체 제작하고 있으며 가끔 지상파 드라마 외주까지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 회사의 지배구조는 CJ ENM이 가장 높고 그다음이 넷플릭스가 뒤따르고 있으며 이를 이어서 몇몇 큰 개인들이 뒤따르고 있습니다. 여기에 호재라고 할 수 있는 것은 현재의 지배구조에 정확하게 날짜가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네이버가 합류를 한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는데 생각보다 구체적인 부분의 이야기가 오고 가는 중이어서 네이버가 합류하게 되면 2대 주주는 넷플릭스에서 네이버로 교체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방식은 서로 지분을 맞교환하는 방식이 된다고 하니 이렇게 되면 앞으로 이 두 회 사가 서로 협력하여 시너지를 낸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며, 우리나라 최대의 포털 회사와 엔터회사가 힘을 합친다면? 제2의 넷플릭스가 우리나라에서 나오지 말라는 법은 없지 않을까 조심스러운 예상을 해보게 됩니다. 

 

이미 네이버는 YG나 SM엔터테인먼트에 천억씩을 투자하면서 콘텐츠 사업에 신경을 쓰고 있는데 그 이유는 아무래도 플랫폼의 힘이 결국은 콘텐츠에서 나온다는 것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지분이 서로 맞교환이 된다고 하면 앞으로 CJ의 콘텐츠나 제작된 드라마 콘텐츠가 네이버를 통해 서비가 되는 것은 당연한 순서가 될 것이고 이는 IP와 ICT 기술이 결합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가능성이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이는 CJ ENM이 지분을 가지고 있는 대한통운까지 연결될 수 있는데 네이버가 쇼핑 라이브를 밀고 있는 상황에서 드라마 속에서 등장하는 스타들의 애장품이나 물건들을 네이버를 통해서 판매를 한다면? 강력한 힘을 갖게 되지 않을까요? 

 

참고로 CJ대한통운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물류센터를 가지고 있는데 이곳의 위치는 곤지암에 있습니다.  CJ대한통운은 이곳에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부분은 제가 이 포스팅을 마치고 대한통운에 대한 분석을 하면서 한 번 더 언급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양측 회사가 동맹관계를 주식교환을 통해서 끈끈하게 가지고 가려는 이유는 이미 카카오가 SK텔레콤과 주식교환을 통해서 동맹을 맺고 시장을 조금씩 잠식해나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네이버는 이에 대항하기 위하여 CJ 계열사들과 함께 하는 것이라 예상해보게 되는 것입니다. 

 

스튜디오드래곤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어야 했는데 너무 다른 회사 이야기가 많이 나왔던 것 같습니다. 현재 스튜디오드래곤의 3분기 실적은 매출 1301억 원, 영업이익 106억을 발표하였고 이는 시장의 기대치를 충분히 만족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 뿐 아니라 넷플릭스와 지속적인 연대를 통해 오리지널 자체 콘텐츠에도 많은 신경을 쓰고 있으며 이는 지속적인 성장에 한 축이 될 것이라 하는 만큼 충분히 투자를 고려해볼 만한 회사이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본 포스팅은 참고 자료일 뿐

투자의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