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안녕하세요 카우왕입니다. 요즘 돈 관련된 책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데 아무래도 어려워지는 경제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노력? 나름의 생존본능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부분도 있겠지만 슬픈 현실이기도 하는데 부디 이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응원해봅니다.  

 

돈에 관련하여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시중에는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돈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는 책들이 많이 있습니다.

 

생활 습관을 고치는 방법 또는 어떤 방법으로 적용을 해야 돈을 모을 수 있다는 재테크 노하우 등등 참 여러가지 방법론을 제시하는 이야기가 많은데 검증되지 않은 방법보다는 최소한의 성과를 바탕으로 현재 큰 금액을 운용하고 있는 펀드매니저의 책이 처음 관련된 책을 읽는 분들에게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존 리의 부자 되기 습관'이라는 책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존 리 대표님은 뉴욕대 회계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투자회사인 스커더 스티븐스 앤드 크락에서 코리아 펀드를 만들어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였으며, 메리츠 자산운용에서 대표직을 맡고 계시는데 최근 여러 방송매체에서 반드시 투자를 해야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방식이 한국의 방식과는 차이가 있다는 주변에 이야기는 살포시 무시하시는 경향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의 대한 기본적인 원칙에 대한 접근 방법은 그 누구보다도 탁월하다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봅니다. 

 

일단 오늘 책의 목차를 살펴보도록 할까요? 

 

프롤로그
감사의 글
서장 경제독립을 위한 버스 투어

1장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

01 “대표님은 돈이 그렇게 좋으세요?”
02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 세 가지
03 ‘금융문맹’은 질병이자 악성 전염병
04 직업 선택 시 당신은 돈을 중요한 가치로 보는가?
05 원금보장의 늪
06 부동산에 대한 집착, 일본의 잃어버린 30년에서 배워라
07 주식에 대한 편견

2장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반드시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해라

01 은퇴 후 50년을 위한 준비
02 일본의 실패를 답습하지 마라
03 좁은 시야의 재테크에서 벗어나라
04 자녀를 일찍부터 자본가의 길로 이끌어라
05 황금알 낳는 거위를 죽이지 마라
06 주식이나 주식형 펀드에 반드시 투자해라
07 주식 vs. 펀드
08 편견에서 벗어나라

3장 경제독립을 위한 여정 10단계

0단계 여정을 시작하면서
1단계 자신의 자산·부채 현황표를 만들어라
2단계 수입·지출 현황표를 만들어라
3단계 부채를 줄여라
4단계 매일 1만 원씩 여유자금을 만들어 투자해라
5단계 퇴직연금제도를 활용해라
6단계 연금저축펀드에는 꼭 가입해라
7단계 경제독립, 온 가족이 함께해라
8단계 구체적 목표를 세워라
9단계 당신이 전문가임을 깨달아라
10단계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당장 시작해라

에필로그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한가지 확실한 것은 부동산보다는 무조건 주식투자를 해야 하는 것이구나라는 세뇌가 된다는 점? 이 있어서 장점인 동시에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 이렇게 말씀을 드리는지는 한번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한국 정서를 조금 이해하지는 못하는 느낌?이지만 그런 의견에 존 리 대표님은 어디든 돈의 흐름, 부의 흐름은 같다 라고 이야기하고 계십니다. 

 

개인적으로 인상적이였던 부분은 세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자녀에게 사교육으로 지출하는 비용을 아껴서 차라리 주식을 사주라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어릴 적부터 돈 공부를 해야 세상을 보는 시야도 넓어지고 돈에 대한 관념도 생겨서 이 험한 세상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된다는 이론인데 이 부분에서는 아주 많이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

 

두 번째는, 강조하고 계속 강조하지만 가장 큰 위험은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주식에 투자하지 않는 것이라는 말이었습니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손해를 많이 보는 주변의 이야기 때문에 혹은 경험이 있어서 주식 투자는 결국 돈을 버리는 행동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잘못된 투자습관과 패턴에서 나오는 것이라는 사실을 간과하였기 때문이지 주식투자가 나쁜 것은 아니다 라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주식은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꾸준하게 모으는 것이다라는 것입니다. 사실 요즘 가치투자에 높은 수익률을 보면서 과거를 돌이켜보면 내가 만약에 2004년~2006년 엔씨소프트를 매매했을 때 팔지 않고 가지고 있었다면?이라는 가정을 해보면 아쉬움이 삼켜지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는 단기 매매나 중단기보다는 장기매매가 빛을 보는 것이라는 이야기인데 제로 금리가 된 현시점에서 평범한 우리네 인생이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이라면 쓸데 없는 지출을 줄이고(욜로 인생) 그 돈으로 주식을 모아간다면 반드시 우리에게도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이 책은 돈을 가만히 두지 말고 돈이 스스로 일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면서 펀드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는데 개인적인 의견은 사실 라임사태도 그렇고 펀드에 대한 불신이 많이 생기다 보니 직접 주식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 봅니다. 물론 당장의 수익을 보고 하는 투기적인 방법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대기업 우량주 중심의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사회초년생, 그리고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님들이라면 한번쯤 읽으시면 정말 좋은 책이다라는 말씀을 드리면서 오늘의 책 리뷰를 마치고자 합니다.